논산은 충청남도에 위치해 있으며, 금강유역에 발달한 곡창지대에 있으며, 계백장군 유적지가 있는 곳입니다. 힐링하며 산책하기 좋은 곳을 소개하자면, 가장 빼어난 보물로 관촉사 은진미륵을 구경하며, 산책코스로 좋은 영화, 드라마촬영지로 유명한 선샤인스튜디오, 그리고 아주 맑은 호수인 탑정호에서 데이트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논산 관촉사 은진미륵
고려의 기반을 닦았던 4대 왕 광종 때 만들어진 관촉사는 가장 빼어난 보물로 은진미륵이 있습니다. 절마당으로 나와 우리를 반기는 미소를 띠고 있습니다. 이것은 968년(고려 광종 19년)에 공사를 시작하여 37년이나 걸려 1006년에 완성되었습니다. 국보 제323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높이 18.12미터, 둘레 9.9미터로 국내 최대의 석불로 우리나라 최대의 석불로 유명합니다. 석조불단은 석조미륵보살입상 정면에 설치된 있고 석불상에 공양을 올리 때 사용하기 위해 설치된 것이라고 합니다. 특이한 석조물로 지대석과 면석, 갑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석조불단 양끝은 동물 형상으로 각각 정면과 측면을 응시하고 있습니다. 논산에서 제일 먼저 가볼 수 있는 곳이 은진미륵으로 유명한 관촉사입니다. 옛날 중국의 지안이라는 명승이 이 절에 세워진 석조미륵보살입상을 보고 미간의 옥호에서 발생한 빛이 마치 촛불을 보는 것 같이 미륵이 빛난다 하여 관촉사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전해집니다. 은진 미륵은 멀리서도 눈에 띄는 규모로 평생 한 번은 만나면 좋을 은혜로운 언덕 같은 존재라고도 합니다. 조선시대에 만들어진 관촉사 사적비에는 고려시대의 이사찰이 어떻게 지어졌으며 큰 위험이 있을 때마다 은진미록이 땀을 흘려 그 영험함을 만방에 떨쳤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입니다.
선샤인스튜디오
선샤인스튜디오는 코리아유니크베뉴 2회 연속선정된 곳으로, 개화기 때 영상촬영장으로 국내 최초 민관합작 드라마 테마파크입니다. 약 6천 평대의 근대양식 건축물 5동, 와가 19동, 초가 4동, 적산가옥 9동 이 어울려져 1900년대 초반 서울의 모습을 담은 공간입니다. 드라마 미스터선샤인 촬영지로 스튜디오에 들어서면 예풍의 복고스타일이 드라마 속을 재연합니다. 1층은 영상관, 2층은 선샤인가배정(카페)으로 사용되었던 글로리호텔, 배우들 의상이 전시되어 있는 양품점, 적산가옥으로 만들어진 불란셔제빵소, 전통가옥(초가)으로 만들어진 한약방, 유진초이의 희생 있었던 곳 경의선이 있습니다. 그 외 개화기 때 종로 상점가 모습을 볼 수 있는 종로거리, 덕수궁 정문을 재현한 대안문 등 을 볼 수 있으며, 최초의 전기회사였던 한성전기에서는 1층은 드라마 속 역사이야기, 2층은 사진전이 전시되어 있는 우리가 알지 못했던 아픈 역사와 개화기시대를 알아보고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이곳은 앞으로도 근대시대의 드라마나 영화 촬영장으로 활용하여 영상산업의 제작인프라 역할을 수행하고, 그 외 다양한 교육, 전시 체험시설이 더해져 최고의 복합문화공간과 관광지입니다. 드라마 속 주인공이 된 느낌으로 이 스튜디오를 구경하시면 더 재미나게 즐길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탑정호
탑정호는 충남에서 두 번째로 크며 , 전국에서 7번째로 큰 호수로 수려한 대둔산의 물줄기를 담아내는 탑정호는 물이 맑기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바다만큼이나 넓고 하늘만큼이나 깊은 호수로, 아시아에서 가장 긴 출렁다리가 개장하여 유명한 관광지입니다. 탑정호의 둘레는 27km로 산과 호수가 어우러져 풍경이 아름답고, 호수 주변으로는 데크로 된 산책로가 있어 걷기 좋은 길로 손꼽히는 수변생공원입니다. 탑정호의 주변에는 음식점과 카페가 많아서 창밖에 풍경을 감상하며 달콤한 디저트와 음료도 마실 수 있습니다. 탑정호의 야간은 일몰과 함께 출렁다리 교량 케이블에 LED 등 2만여 개가 설치되어 반짝반짝 빛나는 로맨틱한 탑정호를 만나볼 수 있으며, 2020년 준공된 탑정호를 가로지르는 출렁다리까지 더해져 데이크 코스로 각광받고 있는 곳입니다. 탑정호 출렁다리는 다리길이가 600M로 아시아에서 제일 긴 다리입니다. 출렁거림은 심하진 않지만 호수 위를 걷는 아찔함과 스릴을 느낄 수 있습니다. 탑정호 출렁다리는 곳곳에 쉼터와 포토존이 있어 잠깐 쉬어가면서 사진 찍기에 안성맞춤입니다. 그리고, 탑정호 수변생태공원과 도보로 10분 거리에는 논산 하면 유명한 딸기를 테마로 딸기향농촌테마공원이 있습니다. 엄청나게 큰 딸기와 딸기케이크, 마카롱등 조형물도 가득 차 있는 곳으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포토존입니다. 그 옆에 있는 힐링생태체험관 그물숲놀이터와 , 아동도서관등이 있어 알차게 즐기다 오실 수 있습니다.
총평
논산여행은 고려시대 사찰부터 90년대의 서울의 모습부터 아이들의 놀이터까지 다양하게 볼거리와 쉼터가 많아 주말이면 데이트하는 연인들과, 소풍 나온 가족, 산책까지 나오는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것들을 제공해 줌으로써 이곳을 방문하기에 금상첨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