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은 부산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이며, 중, 북부지역으로 산이 많은 곳입니다. 관광지로써 국내에서 제일 맑고, 깨끗한 송정해변이 있는 해안도시입니다. 기장은 봄이 되면 멸치축제로 인사 인해 이루는 곳입니다. 이곳의 특산물로는 기장미역, 갈치, 멸치등이 있으며, 먹거리촌에서는 다양한 먹거리로 싱싱한 해산물도 맛볼 수 있는 곳입니다.
송정해변
송정해변은 한국에서 가장 깨끗한 해변과 비좁은 해변입니다. 부드러운 황금 모래와 고요한 크리스털 해변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청정 모래의 매력 송정해수욕장은 한국에서 가장 자연 그대로의 오염되지 않은 해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드럽고 황금빛 모래가 해안선을 부드럽게 감싸 해변 애호가들에게 매력적인 캔버스를 만들어 주는 곳입니다. 수심이 얕고 경사가 완만하며 파도가 거칠지가 않아 수영 초보자에게도 즐기기에 적합한 곳입니다. 해안에 입을 맞추는 수정처럼 맑은 물은 상쾌한 다이빙이나 물가의 라운지가 있어, 햇볕을 쬐는 사람들에게 송정해수욕장은 햇볕을 쬐기에 안성맞춤인 곳입니다. 비치타월을 펴고, 잔잔한 파도에 귀 기울이고, 바닷바람이 힐링을 주는 해변입니다. 해변의 그림 같은 환경과 편안한 분위기는 평온함과 자연미를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이상적인 여행지입니다. 평화로운 해안을 넘어 지속적인 파도와 맑은 물로 인해 서핑을 즐기는 사람들이 즐겨 찾는 곳입니다. 숙련된 서퍼든, 첫 파도를 타려는 초보자든, 송정해수욕장의 매력적인 파도는 바다를 타는 듯한 짜릿함을 느낄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파도타기를 즐기거나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지역 서핑스쿨과 대여를 이용할 수 있으며, 주변 절벽과 바다가 펼쳐진 절경 속에서 시원한 서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송정은 특히나 해수욕 말고도 높지 않은 산책로가 있는 곳이며 , 바다낚시를 하는 사람들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해 질 녘에는 바다로 나가는 오징어잡이배와 오징어배의 불빛이 송정해변을 더욱더 아름답게 비춰주는 곳입니다.
기장의 특산물
부산 기장에서만 나는 자랑스러운 특산물로 미식가들의 여행지로 손에 꼽힙니다. 기장은 아름다운 바다가 있는 해안도시로써 기장의 특산물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기장미역은 임금님 수라상에도 올라갔던 음식으로 최고의 품질로 쫄깃한 맛과 특유의 향이 좋고, 수온, 조류등 최적의 어장에서 자라 최상품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색은 진한 검은색을 띠며 거센 파도에서 자란 미역으로 작지만 단단한 알찬 미역으로 씹으면 단맛도 납니다. 두 번째로 유명한 특산물로는 칼륨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의 대표음식인 기장 다시마와 봄멸치로 유명해 축제가 열리기까지 하는 왕멸치는 지방질이 풍부해 멸치회 또는 김자용뿐만 아니라 조림도 해 먹을 수 있어 인기가 많은 특산물입니다. 또, 낮에는 모래바닥에 있다가 밤이 되면 수면으로 떠오르는 싱싱한 갈치와 곰장어, 필수 아미노산 및 EPA와 DHA가 풍부하며 비타민 A.B.C.D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자연산 붕장어, 당뇨를 방지한다 하여 많이 찾는 건강쌀인 장안흑미와 기장의 채소인 배, 버섯, 토마토, 미나리, 쪽파 그리고 오염되지 않은 수원보호구역에서 자라는 최상급 품질로 300~500kg의 한우만 판매함으로써 육질이 최고로 소문나 있는 철마 한우가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다양하게 특산물도 즐기고 구매하고 맛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먹거리촌
해산물이 풍부한 기장의 먹거리촌으로 횟집입니다. 연화리 횟촌은 대변항에서 5분 이내에 위치한 연화포구를 중심으로 위치해 있으며. 죽도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각기 다른 모양의 생선회를 떠주는 곳으로, 붉은 살은 두툼하게 흰 살 생선은 얇게 떠주어 입안을 황홀하게 해주는 맛과 넉넉한 주방장의 인심과 입담은 더욱 회 맛을 살리는 곳입니다. 대변횟촌은 멸치회, 갈치회가 유명하며, 포구에는 늘 멸치잡이 배가 머무르고 대변항에서만 맛볼 수 있는 싱싱한 멸치회와 생멸치찌개가 별미로 손꼽히는 곳입니다. 특히 멸치회는 꼬들꼬들할 정도로 물기를 짜낸 멸치 살을 접시에 담아 초장과 야채를 곁들여 먹으면 입안에서 녹을 정도로 그 맛이 담백하고 특별합니다. 죽성리 횟촌은 바다를 배경으로 하고 있어 싱싱한 회를 먹으면서 기장 앞바다의 정취를 마음껏 즐길 수 있습니다. 인근 해역에서 갓 잡아 올린 신선한 자연산 생선을 즉석에서 조리해 맛볼 수 있다는 것도 죽성리횟촌의 특징이며, 특히 회 맛이 고소하면서 꼬들꼬들 씹히는 맛이 일품이다. 문오성횟촌은 전형적인 갯마을로서 푸른 바다처럼 싱싱한 횟감이 일품입니다. 한눈에 들어오는 탁 트인 경치를 앉아서 즐길 수 있는 오랜 경력과 전통이 그 맛을 대변해 주는 곳으로, 신선한 자연산 생선을 맛볼 수 있으며, 특히 붕장어는 고소하면서 부드럽게 씹히는 맛이 일품입니다. 월내, 길촌횟촌은 싱싱한 자연산 회를 항상 다양하게 준비하고 있으며 저렴한 가격으로 푸짐하게 즐길 수 있다. 항상 신선도 유지에 최선을 다해 회 요리의 참맛을 만끽할 수 있다. 횟감이나 서비스에 비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그 외에 참마한우촌, 장안사 계곡, 병산 유원지 음식촌이 있습니다.
총평
기장은 유명 관광지로 복잡한 생활에서 벗어나 가장 맑고 깨끗한 해변을 거닐며, 전망 좋은 곳에서 몸에 좋은 음식을 먹으며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은 한껏 여유를 느끼게 하는 곳이며, 다른 지방에서도 찾아올 정도로 미식가들 사이에 유명한 곳으로 알려져 있어 해산물을 즐기는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