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동은 서울 종로에 있는 곳으로 한국의 전통문화를 접할 수 있는 서울의 대표 거리 중 하나입니다. 이곳에는 한국적 특색이 가장 잘 드러나는 전통의 거리로, 미술품, 골동품 가게, 공예품, 화방, 전통찻집, 토속 음식점, 등이 밀집되어 있으며 사찰음식으로 배우면서 한국전통을 엿볼 수 있습니다. 한국을 여행 중이라면 서울 관광 필수 코스입니다.
인사동 전통의 거리
인사동 거리는 서울에 과거에서 현재까지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는 지역입니다.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100곳으로 선정된 곳이고 서울 도심 연인들의 필수 데이트 코스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번화가 하나로 전통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길로 도심 한가운데 있는 사찰과 3.1 운동이 일어난 탑골 공원이 있습니다. 도시개발의 역사를 상징하는 모든 물이 모였다가 흐르는 청계천이 있습니다. 해마다 전통문화 축제가 열리는 곳으로, 한국 전통 예술 공연과 전시회를 열어서 관광객들의 눈을 즐겁게 해 주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직접 참여도 가능하고 각종 이벤트도 열리니 다채로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거리는 외국계 프랜차이즈와 영어 간판들의 매장들도 유일하게 이곳에서만 한글로 부착해 있어 한국적 이미지를 더 부각해 아주 흥미로운 곳입니다. 후손들이 그림과 도구들을 판매되기 시작하면서 전통문화의 중심지가 된 곳입니다. 인사동에는 쌈지길이라는 길이 있는데 전통과 현대 문화가 잘 어울려져 있는 곳입니다. 전통 공예품 전문 쇼핑몰입니다. 1층에서 4층까지의 한 건물로 정감 가게 우리 전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전통과 현대 문화가 잘 어우러져 있는 곳입니다. 도자기, 금속, 목공예 같은 공예품을 볼 수도 직접 경험도 할 수 있으며, 계단마다 갤러리라 해서 작가들이 그려놓은 작품들을 전시에 둬 사진 감상도 할 수도 있습니다. 왕과 왕비옷을 입고 사진 촬영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래된 문구점이나 추억의 불량식품, 종이 인형, 구슬치기 등 옛날 모습을 엿볼 수 있고, 장난감과 기념품도 판매하고 있어 레트로 감성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토속음식점
인사동에는 한국 전통의 방식으로 만든 음식들이 매우 많습니다. 이곳은 기와지붕으로 된 식당들이 많은 곳으로 전통음식을 맛볼 수 있습니다. 인사동 에는 오래된 전통의 방식으로 차려낸 한정식 맛집이 많은데, 정식이나 코스요리로 선택해서 맛볼 수 있습니다. 이곳들은 요리가 나오기 전 애피타이저로 나오는 해파리냉채, 잡채, 샐러드 등으로 입맛을 돋워 줍니다. 그다음 각종 반찬이 줄지어 나오는데 각종 나물 무침 음식과, 김치, 오이무침 등이 나오며, 메인 요리인 달달하면서 짭짭한 갈비찜, 칼칼하면서 부드러운 생선조림, 간장게장 등 선택하셔서 정갈하고 아름다운 여러 가지를 맛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식사 후에는 전통찻집에 들려서 티백이 아닌 직접 달이고 끓인 차를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몸이 따뜻해지고 건강한 향과 맛의 차입니다. 안에 고명으로 올려주는 대추와 잣을 씹으면 고소한 맛이 나며 전통차와 잘 어울리는 한과도 한입 먹을 수 있습니다. 저녁에는 한국에서 명절 때마다 만들어 먹는 부침개(전)를 파는 전통 주점에 가서 한국 전통의 전과 외국의 치즈를 가미한 퓨전음식들도 먹어볼 수 있습니다. 전과 한국의 전통 술 막걸리와 한잔하시면서 한국의 전통문화를 배우고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겠습니다. 이곳은 전통적인 음식뿐만 아니라 인도나 태국 등 다양하한 이국적인 음식들도 찾아보고 맛보실 수 있습니다.
사찰음식을 배우다.
한국 요리가 세계에서 알아주는 음식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한국 음식은 정갈하고 각종 양념을 가미하여 자연에서 나는 재료들로 각각 본연의 맛을 잃지 않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그중 불교에서 발달한 요리로 채식 식단을 가진 사람이라면 이곳을 방문해 음식을 배우고 먹어볼 수 있습니다. 사찰음식 전문점으로 발우 공양이라는 곳이 있는데 이 음식을 널리 알리기 위해 대한불교 조계종에서 직접 운영하는 사찰음식 전문 음식점입니다. 발우공양이란 발우는 승려의 밥그릇을 가리키고, 발우공양이란 불가의 식사로 스님들이 절에서 하는 식사 의식 중의 하나입니다. 1층에는 연꽃과 부처님상이 전시되어 있고, 배울 수 있는 장소는 5층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2,4,6인석 룸으로 잘 갖춰져 있으며, 코스형태로 전통적인 조리법으로 만들어집니다. 음식에서 사찰음식의 전통과 문화를 함께 음미할 수 있는 곳입니다. 재철 식재료와 최소 5년에서 최대 20년 이상 전통방식으로 숙성한 전통장과 천연 양념을 사용해 계절에 맞는 음식을 맛볼 수 있는 곳입니다. 사찰음식의 먹는 방식은 육류는 가리고 남기지 않고 먹어야 하는 것입니다. 고기 대신 두부나 콩으로 조리를 해서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으며, 맛은 담백하고 심심해 건강식으로 꼽힙니다. 채식주의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대사회에서 기름진 고기나, 밀가루, 짜고 맛이 강한 음식을 자주 먹는데 한 번쯤은 사찰음식을 먹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총평
종합 쇼핑몰이자 공방들이 모여있어 미술에 관심이 많거나 한국의 전통문화와 요리를 배우고 경험하고 싶으시다면 이곳을 꼭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맛과 멋, 분위기 모든 것이 갖춰진 곳으로 한국의 미를 느끼고 싶다면 방문하셔서 인상 깊은 추억을 남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