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는 한강을 낀 수려한 경치를 자랑하는 여의도, 그리고 그 중심부에 자리 잡은 여의도의 한강에서는 사계절 내내 즐길 수 있는 화려한 축제와 체험공간, 그리고 다양한 문화공간으로 미술관, 해양물고기등을 볼 수 있는 63 빌딩, 산책과 피크닉을 즐길 수 있는 한강과 여의도공원 있는 곳으로 다양한 연령의 관광객에게 찾는 매력적인 장소를 소개합니다.
여의도 한강
여의도에서는 많은 행사가 열리는 곳입니다. 사계절 내내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수상레저, 문화예술, 환경체험, 걷기, 라이딩 등 한강 투어 프로그램등 참여할 수 있습니다. 봄에는 한강공원 잔디밭에서 열리는 열린 도서관, 인형극 공연 유채꽃 즐기기, 여름에는 재활용을 이용해 한강 위를 달리는 한강이색 배 경주대회, 여름밤 열대야를 잊게 하는 한강 야외 영화관, 수영장에서 이색 피서를 즐길 수 있는 야간 힐링수영장, 다양한 수상레저스포츠, 가을에는 안전속도(20km/h)를 지키며 달리는 비경쟁 레이스 한강 슬로 자전거 대회(망원), 해 질 녘 노을 속에서 즐기는 노을빛 힐링 요가, 여의도 비행장, 비행사 안창남 등의 역사를 소재로 종이비행기 만들기 및 날리기 경연대회, 겨울에는 감성 가득한 빛 조형물 전시, 크리스마스 시즌프로그램 눈썰매장(대형, 소형 슬로프) 운영, 눈놀이동산, 빙어 잡기 체험, 놀이기구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축제가 열리는 날에 한강공원에서는 돗자리, 테이블등 대여와 먹거리들이 판매하고 배달을 시켜 먹으면서 행사들을 참여하고 즐길 수 있습니다. 여의도 한강달빛야시장에서는 맛있는 푸드트럭 차량과 수공예품 외 야외 공연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먹거리로는 스테이크, 닭꼬치, 철판요리, 타코야끼 디저트등 다양하게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또 여의도에서 한강에서 열리는 유명한 축제로는 한강 불꽃축제가 있습니다. 여러 나라가 참여하는 축제로 어두운 한강에서 불꽃으로 화려함을 선사합니다. 세계적인 불꽃축제로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는 명소라 바닥에는 빈자리가 안 보일 정로도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불꽃이 터질 때마다 나오는 사람들의 환호성과 형형색색의 화려하고 아름다움을 보여주며 터지는 불꽃들 장관을 이루는 곳입니다.
63 빌딩
대한민국의 랜드마크 63 빌딩으로 한강의 아름다움과 풍경이 어우러지는 문화공간입니다. 대한민국의 눈부신 경제 성장과 국력을 상징하던 63 빌딩은 지금도 변함없이 황금빛을 자랑하며 여의도에 우뚝 서있습니다. 황금빛 유리가 특징인 이 건물은 계절별로, 일조량에 따라 분위기가 달라지고 특히나 아름다운 한강변과 하늘이 빛에 반사되는 모습이 장관입니다. 해발 265m의 남산보다 1m 낮은 63 빌딩 전망대에서 보는 서울의 전경은 그야말로 장관을 이루고. 하늘에서 가장 가까운 미술관이라 불리는 63 아트를 통해 다양한 미술작품을 즐길 수 있고, 지하에 있는 아쿠아플라넷에서는 거북이와 펭귄. 해파리와 각종각색의 물고기들과 50여 종 3만여 마리의 해양생물들을 볼 수 있는 도심 속 아쿠아리움 아쿠아플라넷 63이 있는 곳입니다. 미술관은 국제 미술 문화의 활발한 교류와 국내 미술 문화의 발전에 기여코자 지난 2008년 7월, 63 빌딩 60층에 개관한 미술관입니다. 한국의 현대미술 작가들의 작품이 설치되어 있어 63 빌딩을 찾아온 방문객들에게 작품감상의 즐거움과 여유를 선사하고 있으며, 아름다운 한강의 풍경과 어우러진 문화공간 63 아트에서 다양한 감성의 특별한 전시를 만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과 함께 랜드마크를 경험하고 해양생물들을 탐험하는 기회를 가져보시면 좋겠습니다.
여의도 공원
여의도 공원은 1971년 활주로가 있던 자리에 여의도 광장으로 C-47 비행기 전시관이 있는 c-47이 착륙했던 위치입니다. 문을 연 여의도공원은 다양한 국가 행사와 휴식의 여가를 담당하는 공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1999년 1월 검은 아스팔트에서 롤러와 자전거를 탄 기억이 있는데 지금은 그 아스팔트를 걷어내고 녹색 쉼터로 새롭게 태어난 여의도공원은 방송가와 증권가, 한강유람선이 발착하는 노들나루, 63 빌딩 등과 인접해 있어 누구나 쉽 게 자연을 접하고 여가와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입니다. 최소한의 관리시스템으로 자연생태계의 구조와 기능이 자연 스스로 재현되도록 조성된 녹색공간으로, 연못을 중심으로 다양한 생물이 살고 있어 도심 속에서 자연을 관찰하고 학습할 수 있는 자연생태의 숲과 각종 행사와 공연 등 시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문화행사가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또한 광장 안에는 태극기 게양대와 공군기념조형물인 비행기가 설치되어 있어 의미 있는 장소로 문화의 마당, 시민들이 편히 쉴 수 있는 낮은 언덕으로 이루어진 잔디마당은 잔디밭과 산책로, 작은 연못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또한 잔디밭 주변에는 상록수와 낙엽수를 함께 심어 사계절의 변화와 푸름을 볼 수 있는 잔디마당 한국전통의 숲을 재현한 공간으로 고즈넉한 한국의 정취를 느낄 수 있습니다.
총평
여의도는 서울의 문화를 느낄 수 있는 곳으로 , 서울의 현대성, 그리고 자연의 아름다움과 축제의 화려함을 한 번에 느낄 수 있고, 매혹적으로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곳으로 서울의 중심부에 몰입시키고, 우뚝 솟은 건축물을 감상하고, 문화적인 의미를 탐구하고, 울창한 공원과 강변의 배경 속에서 평온의 순간을 즐길 수 있는 기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