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구는 인간과 자연의 평화를 공존하고, 아름답고 소중하게 가꾸는 시민단체가 있는 곳으로 지역 주민들의 재능기부로 지켜지는 세계평화의 숲이 있습니다. 계절마다 다른 풍경의 자연의 모습을 지니고, 가을에 단풍구경을 할 수 있는 단풍명소 꼽히는 월미바다열차, 월미공원이 있는 곳입니다
중구의 세계평화의 숲
인천 중구 신도시북로에 위치한 세계평화의 숲은 인간과 자연 모두의 평화와 공존을 위해 숲에 대한 모든 것을 다루는 글로벌 시민단체입니다. 모든 평화를 위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숲과 자연의 종다양성을 보호하며 다음세대를 위한 숲 교육 가치를 나누는 곳입니다. 이곳은 지구온도 1.5도씨를 지키기 위해 숲을 만들어 갑니다. 참여숲, 배움 숲, 이음숲, 맞이숲, 평온숲, 동행숲 6개의 작은 숲들로 나뉘고, 알록달록 단풍과 음악이 어우러지는 곳으로 지역 주민과 학생들의 재능기부로 이루어지는 축제입니다. 에코힐링알펜로제 어린이 요들단, 영종 우쿨렐레 앙상블, 현악 앙상블 라메르, 영종국제물류고등학교 밴드부, 영종초 학부모 플롯 앙상블, 바닷소리 우쿨렐레 앙상블, 인천 공항중 밴드부 등이 참여해 가을 풍경에 걸맞은 음악을 선보이는 한편, 세계평화의 숲에서 진행해 왔던 각종 프로그램 활동을 소개하는 사진전은 물론 자연을 이용한 체험활동 프로그램, 꽃차 나눔, 포토존, 화분 만들기 등 다채로운 부대 행사로 축제의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문화의 계절 가을을 맞아 인천 중구 영종국제도시 세계평화의 숲에서 흥겨운 음악과 단풍놀이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축제가 열립니다. 계절마다 다른 경치를 선사해 주며 숲, 습지, 갯 등 다양한 생공간들이 모여있는 곳입니다. 봄 에는 벚꽃으로 가을에는 단풍으로 물든 숲을 볼 수 습니다.
월미바다열차
인천 중구 월미로에 위치한 월미바다열차는 2019 한국관광공사가 제시한 한국인이 가봐야 할 곳 한국관광 100선 인천월미도를 순환하는 바다열차로 국내최장 도심형 모노레일 월미바다열차입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자연경관 바다, 산, 섬 등 역사 개항근대사, 한국 전쟁사등, 산업 현장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도심형 관광모노레일입니다. 월미바다열차는 총 운행거리 6.1km이며, 평균시속 9km의 속도로 월미도를 한 바퀴를 도는 데 걸리는 시간은 약 42분 정도 소요됩니다. 저녁시간대 여행을 오면 멋진 일몰과 함께 낙조뷰까지 구경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배터리 방식을 도입하고, 궤도 3선 레일로 절대 안정성을 확보한 월미바다열차의 궤도는 지상으로부터 7m에서 최고 18m 높이에서 월미도 경관 및 인천내항, 서해바다와 멀리 인천대교까지 조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서해바다의 아름다운 낙조를 한눈에 감상할 수 있어 인천 중구의 대표하는 새로운 관광명물입니다. 운행노선은 총 4개의 역을 거치며 월미바다역에서 월미공원역, 월미문의 거리역, 박물관역으로 운행됩니다. 월미산 , 사일로벽화, 등대길등 볼거리가 많아 중간중간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이곳 나무들은 모두가 울창하고 가는 길마다 이쁜 단풍의 길을 안내하는 월미바다열차를 타고 울긋불긋 알록달록한 단풍구경을 마음껏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월미공원
인천 중구 북성동 1가에 위치한 월미공원은 한국전통의 아름다움과 예스러운 모습으로 잘 보존되어 있어 많은 분들이 방문하는 곳으로 다양한 시설을 운영하고 체험행사를 진행하여 공원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원에서는 그늘막을 치고 편히 쉬셔도 되는 공간입니다. 월미공원으로 올라가는 입구는 나무계단으로 되어있으면서 양옆으로 단풍나무들을 볼 수 있습니다. 월미산을 중심으로 조성된 월미공원은 과거 군부대였던 지역을 2001년 인천시에서 매입 후 조성한 공원으로 월미도의 주요 녹지공간입니다. 월미공원은 한국최초의 서구식 공원으로 사시사철 다른 풍경과 가을에는 단풍이 피어 더욱더 아름다은 공원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월미산 정상까지는 도보로 약 30분 정도 소요되며, 20분 간격으로 운행되는 셔틀버스인 물범카는 월미공원 안내소에서 월미삼거리 돈대광장 정상관장을 운행하니 다리가 불편하시거나 오래 못 걷는 아이들은 이것을 타고 이쁜 풍경을 감상하시면 됩니다. 이민사박물관 뒤쪽에 있는 작은 등산로를 타면 전망대에 도착합니다. 전망대는 인천 시가지는 물론 서해 바다와 인천항 일대, 인천대교 등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으며, 특히 야경명소로도 유명한데 23m, 3층 높이의 유리전망대는 야간에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총평
인천 중구는 지역주민들이 함께 자연을 지키고 사랑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곳입니다. 가을이 온 중구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열차를 타고 울창한 나무에 매달려있는 단풍을 보고, 떨어진 낙엽을 밟으며, 중구의 단풍명소들의 가을하늘을 느껴 보시길 바랍니다. 이곳을 방문하여 다양한 체험과 중구지역주민들의 정성이 담긴 명소들을 즐겨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