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는 수도권이지만 최전방지역이라는 특성 때문에 군사보호구역으로 묶여 개발이 늦게 된 곳입니다. 2000년대 이후에나 산업단지와 신도시가 세워지면서 급성장한 도시입니다. 북한과 접해있는 도시로 판문점, 프로방스, 파주출판도시, 헤이리마을, 임진각국민관광지등 파주를 투어 하며 관광할 수 있는 곳이 많이 모여있습니다.
파주 판문점
파주는 비무장지대 한가운데 남과 북의 유일한 대화 창구이자 정전협정을 유지 관리하기 위해 만든 판문점이 있다. 판문점이라는 임시 건물을 세우고 대화를 이어온 지 70년이 넘었다. 바로 앞에서 남과 북이 배치하고 있는 곳입니다. 파주의 판문점은 대한민국의 대정동 자유의 마을과 북한의 기정동 마을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영화 JSA에 나왔던 돌아오지 않는 다리를 볼 수 있으며 투어 내내 국군, 미국군인들의 경호에 투어를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장성급 이상 회담이 열 리는 T1, T2, T3이라는 곳 내부에도 들어가 볼 수 있습니다. T2, T3 사에서 문대인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이 만난 곳이기도 고위층 회의가 열린 곳입니다. 또 파주는 DMZ투어를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셔틀버스를 타고 제3의 땅굴투어를 합니다. 이곳은 사진촬영이 불가한 곳으로, 아무것도 가져갈 수 없으며, 400M쯤 경사로를 따가다 보면 땅굴이 나옵니다. 체험구간은 265M 이 땅굴에 끝에는 3차 차단벽 너머로 2차 차단벽이 보입니다. 3차 차단벽에서 군사분계선까지의 거리는 불고 170M이라고 하는 곳입니다. DMZ구경을 다 하고 나면 도라산 전망대에서 북한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개성공단과 개성시의 산 그리고 김일성 동상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파주장통일촌 마을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특별한 기념품들도 판매합니다. 장단콩으로 만든 콩아이스크림을 맛볼 수 있으며 콩초콜릿도 맛볼 수 있습니다. 고향의 땅을 그리워하는 부모님이 계신다면 이곳으로 모시고 오시면 좋은 곳입니다.
프로방스
파주의 프로방스는 음식점, 빵집, 식물원, 잡화점등이 밀집되어 있는 곳입니다. 이쁜 골목과 아기자기한 곳이 많아 사진 찍을 스폿과 상가도 많이 생기고 밤엔 전구들이 켜져서 더 예쁜 곳입니다. 프로방스 마을은 따뜻한 색을 가진 독립된 건물에서 각각의 콘셉트를 갖고 운영되는 상점들이 있습니다. 30년 베이커리 명장이 매일 아침 구워내는 신선한 베이커리와 아름다운 정원이 내려다 보이는 카페, 국물 없는 가락국수처럼 독특한 음시들, 옛날 시골밥상, 브런치, 돈가스, 정통 이탈리안레스토랑에서부터 전통한국음식까지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식음매장, 트렌드를 이끄는 생활용품 및 소품샵, 유럽전통의상 대여 등 마을 내 각각은 독립된 개체로 뛰어난 창의력을 발휘하여 각각의 상점이 있는 곳입니다. 프로방스 마을은 온실 및 야외 정원을 조성해 꽃과 물이 공존하는 곳을 많은 방문객들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축제 등을 기획하여 4계절 내내 방문객에게 다양한 문화 공연과 새로운 체험, 아름다운 이벤트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한 바퀴 구경하면서 돌다 보면 보는 재미, 먹는 재미, 듣는 재미가 있습니다. 놀다가 근처에서 식사하시고 아웃렛 가셔서 쇼핑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아기자기한 소품. 맛있는 빵집. 분위기 있는 레스토랑. 멋진 야경 등 작지만 강한 프로방스를 느낄 수 있습니다. 어른들이든 아이들이든 모두 좋아하는 것들이 밀집된 곳이기 때문에 가족들과 주말 나들이 하기엔 좋은 동네입니다.
파주투어
파주는 출판사, 인쇄소, 제본소 등 출판 관련 업체들이 모여 있는 곳입니다. 출판사에 따라 도서관, 헌책방, 테마 도서관을 운영하는 곳이 많아 아이뿐 아니라 어른에게도 좋은 곳이며, 일회성 투어가 아니어서 주기적인 방문자가 많으며 출판사가 진행하는 문화 행사나 강연, 콘서트 등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또 파주장단콩웰빙마루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곳은 파주 특산품인 장단콩을 테마로 생산, 가공, 유통, 판매와 체험, 관광, 문화가 어우러진 신개념 농업 융복합단지 파주장단콩웰빙마루 통일동산 관광특구 내 위치하여 산과 강이 인접한 청정 자연에 둘러싸여 2,000여 개의 장이 익어가는 항아리 뷰가 보는 사람의 마음을 평안하게 하는 힐링 공간입니다. 위생적으로 관리 생산하는 메주 및 장류 제조시설, 파주 농업인의 정성으로 키워낸 농산물을 가까이서 만날 수 있는 로컬푸드 매장, 파인다이닝을 구현하는 콩요리 전문 레스토랑 해스밀래 The Table 은 장단콩 젤라토와 홍삼밀크티 등 파주 농산물과 제철과일로 특별한 디저트를 선보이는 해스밀래 카페 남녀노소 참여가 가능한 쿠킹체험실을 갖추어 다채로움을 선사하는 곳입니다. 대한민국 최초로 로컬푸드매장 내 제로웨이스트 리필스테이션 코너를 운영하고 있고, 파주쌀 파주장단콩 친환경세제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일회용 비닐 등의 사용 대신 에코백 종이봉투를 소정의 비용을 받고 판매하고 있는 곳입니다.
총평
파주는 부모님들의 고향이 될 수 있는 북한의 모습도 볼 수 있으며 , 그 문화를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맛있는 빵과 커피를 마시면서 이쁜 동네를 둘러보며, 파주의 특산물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나들이 가기엔 좋은 곳이니, 가족들과 친구들 연인들과 함께 방문하셔서 추억의 사진을 한 장 찍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